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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르신 복지정보

알.쓸.복 -생활편 '전기통신 금융사기 대처법'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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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김은지
  • 조회 112
  • 입력 2023-11-20 12:34
  • 댓글 0

본문

내용

 - 전기통신을 이용하여 타인을 기망·공갈 함으로써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거나 3자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게 하는 행위

  * 자금을 송금 이체하도록 하는 행위, 개인정보를 알아내어 자금을 송금 이체하는 행위 (보이스피싱, 스미싱)

 

대처 방법

 - 피해신고 및 본인 계좌 일괄지급정지 신청 112

 - 개인정보 노출 등록(다른 휴대전화 및 PC 사용권장)

  · 금융감독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  접속

  · 이용약관,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

  ·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하여 신규계좌 개설,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

 - 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

  ·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접속하여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

  ·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,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사건여부를 확인

  ·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.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

  ·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,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

 - 금융회사에 피해구제신청

  · 경찰서(사이버 수사대)에서 발급한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등 증빙서류와 함께 지급정지 신청한

   영업점에 피해구제신청 및 서면접수(신청일 3영업일이내, 필요서류는 방문 전 금융회사 또는 경찰서 문의)

 

보이스피싱·스미싱 예방 7계명

 · 출처 미확인 문자메시지 url(링크) 클릭하지 않기

 · 알 수 없는 출처의 앱은 설치하지 않기

 · 백신프로그램 설치하기

 · 소액결제 주의

 · 보안을 이유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면 절대 입력 금지

 ·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적극 가입

 ·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 설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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